1. 총론
1. 이단종파의 발생원인
1) 성경에 예언된 말씀의 성취 (마24:3~51)
- 제자들의 질문 : 말세에 무슨 징조가 있겠나이까/
- 예수의 답변 : (5절) 많은 사람들이 내 이름으로 너희를 미혹하리라
(11절) 거짓 선지자가 많이 일어나리라
(12절) 거짓 선지자가 많이 일어나
비판과 비난을 받고 있으나 그 교세가 내부의 노력과 외부의 상황에 의해 꾸준히 성장해 왔음을 생각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지금의 통일교가 기독교 외부적 입장에서는 하나의 신흥종교로 인정받고 있다고 판단이 되었고, 사이비 및 이단에 대해 가장 적극적으로 비판 및 연구를 해온 것으로 보
이단이라 불리 우는 많은 종파들도 생겨나게 되었는데, 우리 11조는 이렇게 이단 이라 불리 우는 종파들 중 국내 뿐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많은 활동을 하고 있는 ‘통일교’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소주제를 정하여 ‘통일교’를 분석 하고 기독교의 입장에서 이를 비판 하고자 한다.
(2) 소주제
①
이단종파 사이에 종교 다원주의의 부재가 사회적 갈등을 유발하며, 이단으로 낙인찍히고 있는 종파 구성원들에게도 폭력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인식에서 출발한다. 또한 지금 현재 주류 종교인 기독교의 이단종파들에 대한 사회적 태도가 과연 바람직한지도 고찰해볼 것이다.
2. 연구방법
2009년
I. 들어가는 말
이단의 문제는 어제 오늘의 문제가 아니다. 초대 교회로부터 지금까지, 현대와 그 모습만 좀 다를 뿐이지, 항상 하나님의 교회를 미혹하고 혼잡케 하는 이단의 역사가 있었던 것을 보게 된다. 때로는 광명한 천사로 가장해서, 때로는 우는 사자와 같이 공격적인 방법으로 하나님의 백
과정에서 소위 이단이라 불리 우는 많은 종파들도 생겨나게 되었는데, 우리 11조는 이렇게 이단 이라 불리 우는 종파들 중 국내 뿐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많은 활동을 하고 있는 ‘통일교’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소주제를 정하여 ‘통일교’를 분석 하고 기독교의 입장에서 이를 비판 하고자 한다.
여호와의 증인 이들은 상당한 세력을 가지고 있는 이단중의 하나이다. 이들 역시 타 집단의 이단들과 같이 세상 사람들에게는 교회의 냄새를 풍기며 세상을 혼란에 빠트리는 이단종파이다. 이들은 교회 냄새를 가진 듯 하나 교회처럼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당당하게 여호와의 증인 왕국회관이라는 이
비판하면서 서학을 불교에 뿌리를 둔 한 종파로 파악하였다. 네번째 단계는 27세 이후 49세까지 경학 연구에 몰두하던 시기이다.그는 특히 역학에 높은 관심을 기울여 방대한 저술을 남겼다. 1734년 자신의 새로운 견해를 붙인ꡔ周易象新編ꡕ7권을, 1742년에는 ꡔ中庸解ꡕ를 완성하였다. 신
가톨릭 교회의 부패가 발단이 된 종교개혁은 루터의 개인적인 종교체험에서 출발하여 로마 카톨릭의 교리와 교권조직을 성서에 근거하며 비판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교리와 교회를 형성한 종교운동을 뜻한다.
이러한 종교개혁이 시작된지 100년도 되지않아 개신교는 1000년 이상의 역사를 자랑하는 카
이단교회인 신천지교회가 사회에 많은 무리를 일으키고 있어서 기독교회에 있어 큰 문제점을 일으키고 있다. 특히 교회에 집중적으로 침투하여 교인들과 안면을 익하고 친해지면 그때부터 본격적으로 신천지교리를 주입시켜 영생할 수 있는 진정한 단체가 신천지교회라 하면서 교회신자를 빼앗아가